본문

간병보험 설계하는 방법

간병보험 치매보험 설계하는 방법


간병인보험


대개 간병인보험은 180일에서 1년간 간병비를 전액 지원 받거나(간병인 일당을 실비로 지급) 간병인 자체를 제공하는 형태로 보장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6개월~1년의 면책기간*이 있으므로 가입할 때 이 점을 유의하시면 좋습니다.


*보험 가입 후 피해에 보상 받지 못하는 기간


간병인 보험 외에도 정부의 복지제도인 장기 요양보험이나 요양병원 입원을 통해 간병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장기요양보험 같은 경우 만 65세 이상 노인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 요양병원은 1인 간병이 아닌 다인 간병 시스템(한 명의 간병인이 여러 명의 환자를 돌봄)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여 후에 간병이 필요할지 모를 상황에 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매 보험 


치매 관련 상품을 설계할 때는 단순히 치매에 대한 간병 자금만을 보장하는 상품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부 상품에서는 치매 외에도 암 등과 같은 질병이나 상해에 대한 요양에 대해서도 보장 범위로 포함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도 체크한다면 보장과 관련된 범위에서 더욱 나은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치매 보험 가입연령은 일반적으로 30세부터 가입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계약 종료 시기는 약 80세 이상입니다.



치매 보험, 간병보험 가입요령


01.  100세 시대의 대비가 필요


점점 늘어나는 평균수명으로 인해 부모님 치매 보험, 간병보험은 100까지 오랫동안 보장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보험은 최대 95세 만기로 중증 치매 보장이 좋고, 손해보험은 최대 100세 만기로 경증 치매 보장이 양호합니다.


02. 치매 보험은 경증 치매부터 중증 치매까지 보장설계


예전 노인치매보험은 주로 중증치매만을, 그것도 갱신형으로 보장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발생빈도는 중증치매(CDR척도 3)보다는 경증치매(CDR척도 1)의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가급적 경증치매보험부터 중증치매보험까지 폭넓게 비갱신형으로 보장받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03. 간병보험은 5등급부터 1등급까지 보장설계


간병보험도 가장 경증 상태인 5등급부터 중증 상태인 1등급까지 보장이 가능합니다.

중증 상태를 진단받으면 중증 이하의 보장도 중복해서 보장이 가능합니다.


04. 만기 시 이전에 환급금을 확인하고 활용


무해지형은 일반 소멸성에 비해 20~30% 정도 간병보험료를 낮춘 보험으로 납입이 끝나는 시점에서 환급이 발생합니다.

이후 계속 환급금이 계속 증가해서 95세 전후에서 최고점을 찍고 100세까지 급격하게 환급금이 줄어들어 0원이 됩니다.

만약 95세전후까지 보장 받다가 보험금을 수령할 일이 없다면 해약해서 사용해도 원금이상으로 환급할 수 있습니다.


05. 병력이 있다면 유병자용 간편 가입 플랜으로 가입


치매 보험과 간병보험도 유병자가 가입할 수 있도록 간편 가입플랜이 출시되었습니다.

유병자 건강보험처럼 간편 치매 보험과 간편 간병 보험은 계약전알릴의무가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치매 보험가격이나 간병인보험가격을 환인하고자 할때는 재무 설계사의 재무 컨설팅을 통해 치매보험비교나 간병보험비교를 추천받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