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고령층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실버보험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가입가능한 보험을 말합니다.

고령층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 건강 관련 보험

고령층에서 자주 나타나는 여러가지 질병이나 상해,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을 보장해주는 상품

건강 관련 보험을 고를 때는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가장 먼저 비교해보고 과거 병력을 확인해서 가입이 가능한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 치매보험

보험사는 보통 치매의 종류를 혈관성치매, 알츠하이머, 루이소체 치매 등 약 30여개로 분류하여 약관에 명시된 치매에 한해서만 보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료 대비 치매등급별 지급금액, 중증 치매 시 지급조건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실버암보험

만 61세 ~ 80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암보험

가입 후 일정기간이 지난 시점부터 보장이 개시되기 때문에 보험금이 100% 지급되는 시점이 언제인지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계약일 이후 1 ~ 2년 내에 암 진단을 받게 되면 보험금의 50%만 지급되며 암 진단 확정 시점과 암 종류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험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 장제비보험

사후 장례비 마련을 목적으로 정리자금을 모으기 위한 보험

장제비 보험을 선택할 때는 장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안정적인 회사인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병보험

다른 사람의 간병이 필요한 경우 보험회사가 간병자금 도는 간병인을 지원하는 보험

간병보험은 보장 질병 범위를 넒게 설정할수록 보험료가 높아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보험료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간병보험은 실비보상이 아니라 정액보장 상품이기 때문에 약관에서 규정하는 간병비 지급조건을 충족해야만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간병인 지급기준도 보험사가 지정한 기관에서 간병인을 신청할 수 있는 보험이 있고 자체적으로 간병인을 사용하고 발생된 비용의 일부를 청구할 수 있는 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나이, 성별, 보험회사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고령자가 가입할 수 있는 노후실손의료보험도 있습니다.

고령자 가입이 어려웠던 일반실손의료보험을 보완해서 2014년 8월부터 시행된 보험

일반적으로 50 ~ 75세인 경우 심사를 거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일반 실손의료보험의 7 ~ 80% 수준이고 보장금액 한도는 입원, 통원의 구분없이 연간 1억원입니다.